1. 인류의 미래

목숨은 이 넓은 세상에 모든 생물에게 주어져서 이 땅에 가장 오랜 시간 존속하였다. 느끼는 감각은 제한된 고등동물들에게만 주어져서 지구역사의 최근에 존재하였다. 생각 하는 이성은 고등동물의 막내로 태어난 인간에게만 주어져서 현대 인류의 가장 짧은 역사에만 존재하였다.

인류역사를 크게 나누면 종교생활기간이 가장 길게 존속하였고 예술문화기간이 그 다음에 존속되어 오다가 과학문명이 가장 짧은 기간에 가장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만물의 영장이 된 인류가 어디서 왔으며 어떻게 살아야하며 우리들의 자손들을 위해서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꾸며가야 하는지 생각해보자. 우리는 종교와 예술과 과학과 함께 살아왔다. 삼백오십억(3,500 million) 년을 거쳐 이루어진 이 땅에 생명의 섭리는 우리 앞에 있지만 우리의 물질만능 생활의 근시에 최근 이 백 년 동안에 자연의 파괴는 막심한 듯하다.

우리가 할 일은 자연이 창조한 자연환경의 진리를 이해하고 자연의 순리를 이행하는 일이다. 우리의 목숨이 귀한 것만큼 우리후손들의 목숨을 귀하게 여기고 미래인류의 생활환경에 크게 관심을 갖게 함이 당연하다.

자연환경 안에 모든 생물들이 인류와 함께 건강하게 살도록 우리의 생활을 관리함은 미래의 인류를 위해서다. 세계에 모든 국가들의 정부가 가장 중요한 목표로 세워 평화를 유지하며 수행해야하는 임무다. 십만 년 전에 현대인류가 아프리카에 나타난 후에 이 세상에 다른 원시인들이 사라졌듯이 이 땅에 우주인들이 탄생하는 때면 현대인류는 차츰 그 자취를 감출 것이다. 그 때까지 현대인류는 건강하게 살도록 노력함이 최선의 길이다.

세계역사에 14세기까지 앞서오던 동양의 평화적 정신문화를 다시 정립하여, 사는 것, 느끼는 것, 생각하는 것들의 균형을 회복하고 건강한 세계를 다시 세운다. 아세아 인들이 원래 인류문화와 문명의 주역 이였음을 입증하고 유럽인들이 만든 물질만능 사상을 교정해야한다. 지금부터 세계는 인류문화에 새로운 아세아 인들의 세계 환경을 위한 역할을 크게 관망하고 있다.

독일과 일본이 확장을 시도했던 세계이차대전은 1945년에 종말을 지었고 인류의 성숙한 사춘기는 새로운 모습을 보인다. 대영제국이 종식되고 미국이 자본주의 자유시장 경제를 기본으로 하는 강국으로 나타나고 소련은 사회주의 공산당을 앞세워 동유럽에 여러 나라를 포함한 제국주의 체제를 시도하였지만 실패하였다. 중국은 넓은 대지에 인구와 자원을 기반으로 계속해서 미국에 맞서고 있다.

오하이오주 데이튼에서 라이트 두형제가 시작한 항공기술이 세계대전 중에 급격히 발달하였다. 같은 도시 데이튼에 계산기회사에서 시작한 독일과 일본의 전쟁통신기호를 풀이하려 시작한 콤퓨터 기술은 아이비엠회사로 이전되어 세계적 정보저장과 분배에 혁명을 가져왔다. 소련의 제국주의 공산당 경제는 붕괴되었지만 중국의 공산당체제는 자본주의에 개방하여 일본과 한국을 이어 세계의 자유 시장경제에 가담하였다. 패전국인 독일과 일본은 미국의 경제체제에 가담하여 경제 강국으로 부상하고 미국의 군사력과 경제력이 막강한 중에 구제연합기구가 미국 내에 국제도시 뉴욕에 설립되었다. 미국은 개신교를 앞세워 세계에 포교하고 가장 많은 자동차를 갖고 중고업과 경공업에 필요한 중유와 경유를 회교도 국가들에서 수입해오는 중에 부유해진 회교도 국가들의 저항을 받게 되었다.

인류의 성숙한 사춘기 개성은 여러 면에서 나타난다. 인류가 지구상에 탄생한 이래 신에 의지하고 종교에 부모처럼 집착해오다가 이즈음에 들어 “신은 죽었다”고 외치며 부모에 반항하는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사람의 목숨은 어머니의 사랑에서 받은 영성이 있기에 종교는 인류 생활에 끝까지 함께 갈 것이다. 현대인의 건전한 생활은 영성 감성 지성을 겸비하였을 때 이루어진다. 지금처럼 과학과 종교를 혼돈하여 세계적 혼란을 초래함은 초등학교 때부터 영성 감성 지성에 관한 교육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미래의 인류는 종교와 과학을 분리하는 능력을 가질 것이다. 예를 들면 성경과 코란에 종교적 창조론도 인정하고 과학적 진화론도 받아드려 혼돈하는 어리석음은 사라질 것이다.

의학이 발달하여 생명이 연장되고 우주항공이 발달하여 우주인이 달에 도착하였으며 인간의 생활권은 지구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혈액연구와 체외임신기술이 발달하여 개조인간으로 새로운 우주인을 잉태하고 산출하게 되는 가능성은 성숙한 사춘기의 출산능력을 보여준다. 인공위성을 쏘아 인간을 우주의 공간에 투입하는 현상은 남성이 성기에서 정자를 분출하는 현상과 비유된다.

유럽과 미국이 독자적으로 세계를 주도하는 듯하다가 미국이 동아세아와 교섭하는 현상은 남녀가 데이트하는 느낌을 준다. 시간은 더욱 빨라져서 사춘기의 기간이 21세기에 들어 인류의 생활은 급격히 진전하고 있다. 컴퓨터의 프로그람을 인간이 만들어 관리하지만 이제 곧 프로그람이 프로그람을 만들게 되면 인공지능을 초월하는 능력이 나타날 것이다. 인간은 죽지 않는 기계인간을 만들어 함께 사는 때가 오고 있다. 인류가 태어난 이래 가장 행복한 어른 인간과 아기 기계인간이 함께 사는 가정생활 기간이 올 것이다.

생명공학, 인조지능, 나노기술은 이제 시작하는 단계일 뿐이다. 우주인을 출산하고 기르는 인류 가정생활 시대에 진입하게 되고 지구상에 인류생활에 가장 행복한 기간을 가져올 것이다. 가까운 미래의 세계는 정보통신의 발달로 각자가 지금의 자동차처럼 동반하고 다니는 켑슐 안에 들어가면 시간과 공간을 선택하여 무엇과도 연결되는 기능을 갖게 된다. 아이들의 학교와 젊은이의 직장에 오가는 교통이 적어지고 노인들의 나이가 연장되어 노인 인구가 팽창하게 된다. 노인의 생산성이 증가하는 사회이며 교통이 발달하여 세계의 어느 곳이던 한순간에 도착할 수 있을 것이다.

12. 결론